잠수정 전원 사망 원인과 잠수함 사고들

2023. 6. 23. 09:23사회

타이타닉 잠수정이 결국 전원 사망했다는 소식이다. 내부 폭발로 추정된다는 이야기만 나온 채 정확한 원인은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심해로 내려갈수록 수압은 우리가 아는것 이상으로 굉장하게 느껴진다. 따라서 잠수함이나 잠수정은 운항시간과 압력에 대한 관리 기술을 발전해왔다.

 

 

 

 

1. 잠수정 전원 사망

- 이번 민간 잠수정 사망 사건은 해저 480미터에서 덮개 등 5개 파편이 발견되었음

- 내부 폭발로 전원 사망

- 타이타닉호는 수심 4000m 아래에 잔해가 있음

 

2. 민간 잠수정의 일반적인 스펙

- 승선 인원: 1~6명

- 최대 잠수 깊이: 100~1000미터

- 최대 운항 시간: 1~8시간

- 동력: 배터리, 가스터빈, 디젤엔진

- 조종 방식: 수동

- 장비: 카메라, 수중 로봇, 음파 탐지기

 

잠수정
잠수정, 잠수함

 

3. 잠수정과 심해 압력

 

- 잠수정이 심해로 내려가며 받는 압력은 해수면의 압력보다 훨씬 큽니다. 해수면의 압력은 약 1기압이지만, 심해로 내려갈수록 압력이 증가합니다. 1000미터 깊이에서는 약 100기압, 2000미터 깊이에서는 약 200기압의 압력이 가해집니다. 잠수정은 이 압력을 견디기 위해 튼튼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잠수정에는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장치는 잠수정이 심해로 내려가면 압력을 증가시키고, 잠수정이 해수면으로 올라오면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4. 잠수정의 사고 원인들

- 잠수정이 압력을 견디지 못하면 잠수정이 압력을 받아 찌그러지거나, 파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수정 내부에 있는 사람들은 압력을 받아 질식할 수 있습니다. 잠수정은 압력을 견디기 위해 튼튼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고, 압력을 조절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지만, 여전히 위험합니다. 잠수정은 안전 장비를 갖추고, 숙련된 잠수부가 조종해야 합니다.

- 배터리 폭발: 잠수정은 배터리로 구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터리는 충전하는 동안 또는 충전이 끝난 후 폭발할 수 있습니다.

- 가스 누출: 잠수정은 가스를 사용하여 잠수정을 조종하고, 잠수정 내부의 공기를 조절합니다. 가스가 누출되면 폭발할 수 있습니다.

- 화재: 잠수정은 전기 장치와 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면 폭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충돌: 잠수정은 해저와 충돌하거나 다른 잠수정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충돌로 인해 잠수정이 손상되어 폭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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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잠수정, 잠수함의 실제 사고 사례

I. 쿠르스크 비극: 경종

2000년 8월 러시아 잠수함 쿠르스크호 침몰 사건은 국제 해양 사회에 충격을 주었다. 기술적 실패와 인적 오류가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파국적 결과를 드러냈다. 쿠르스크 참사에 대한 조사는 철저한 유지보수, 엄격한 안전 수칙, 그리고 육지에 있는 승무원과 지원팀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 USS 탈곡기 참사: 배운 교훈

1963년 4월, 미국 해군의 핵추진 잠수함인 USS 탈레셔는 대서양에서 심해 잠수 실험 중에 침몰했다. 이 비극적인 사건은 잠수함 안전 프로토콜에 대한 포괄적인 검토로 이어졌다. 그 결과, 구조적 무결성, 비상 절차, 승무원 훈련과 같은 분야에서 개선이 이루어졌다. 이 사건은 정기적인 장비 점검, 강력한 비상 대응 계획, 그리고 잠수함 설계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3. 냉전의 수수께끼의 잠수함 K-129

1968년 소련 잠수함 K-129의 침몰은 여전히 미스터리와 음모에 싸여 있다. 그것의 정확한 사망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이 사건은 태평양 깊은 곳에서 침몰한 배를 구조하기 위한 미국의 세계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프로젝트 아조리안으로 알려진 이 작전은 현대 공학의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었고 잠수함 복구 기술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더욱 발전시켰다.

IV. 아르헨티나 잠수함 산후안의 실종

2017년 11월 아르헨티나 잠수함 산후안호가 승무원 44명을 태우고 실종됐다. 이 비극적인 사건은 잠수함 작전에 내재된 위험을 우울하게 상기시키는 역할을 했다. 후속 조사는 유지보수, 훈련 및 통신 시스템과 관련된 문제를 강조했다. 그것은 미래에 유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포괄적인 안전 프로토콜과 효과적인 비상 대응 메커니즘에 대한 중요한 필요성을 강화했다.

V. 예방 조치 및 기술 발전

이것들과 다른 잠수함 사고들로부터 얻은 교훈들은 잠수함 안전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오늘날, 엄격한 검사 프로그램, 향상된 훈련 방법 및 최첨단 기술 혁신은 위험을 최소화하고 잠수함의 안녕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향상된 선체 설계와 추진 시스템에서부터 첨단 통신 및 감시 장비에 이르기까지, 잠수함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더 안전하고, 더 효율적이며, 더 잘 장비를 갖추도록 하는 데 지속적인 노력이 집중되고 있다.

 

 

 

6. 잠수함 기술의 개발 역사

I. 잠수정의 탄생: 선구적인 수중 탐험

잠수함 기술의 기원은 초기 문명이 바다의 깊은 곳을 탐험하는 방법을 찾았던 고대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4세기에 부력과 인간의 수중 모험 노력의 조합에 의존한 선박을 묘사하면서 원시적인 잠수정의 사용을 기록했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서야 잠수함 설계와 추진력에서 중요한 발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II. 잠수함 거북: 혁명적인 개념

1776년, 미국 독립 전쟁 동안, 세계는 최초의 실용적인 전투 잠수함의 데뷔를 목격했다. 미국의 발명가 데이비드 부시넬이 설계한 거북이는 혁신적인 달걀 모양의 구조를 특징으로 하며 손으로 조작하는 노로 추진되었다. 비록 거북이가 군사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그것은 미래의 잠수함 설계를 위한 기초를 마련했고, 다음 세대의 발명가들이 수중 항해의 가능성을 탐구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III. 잠수함 헌리: 선구적인 업적

남북 전쟁 시대에 남부 연합 잠수함 H.L.의 출현이 있었다. 헌리는 적함을 성공적으로 침몰시킨 최초의 잠수함이 되었다. 수동식 프로펠러로 구동되는 헌리호는 잠수함이 은밀하고 효과적인 해군 함정이라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당시의 제한된 능력은 헌리호 승무원들이 시험 잠수 중에 비극적으로 사망했다는 것을 의미했고, 이는 안전 조치 개선과 기술 발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IV. 잠수함 추진 혁명: 전력 및 원자력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반에는 잠수함 추진력에 중대한 돌파구가 마련되었다. 전기 모터의 도입은 충전식 배터리의 개발과 함께 잠수함의 능력에 혁명을 일으켰고, 더 긴 잠수와 더 큰 기동성을 가능하게 했다. 이 시대는 또한 1954년에 최초의 핵추진 잠수함인 USS 노틸러스의 탄생을 보았다. 원자력 추진은 잠수함들에게 사실상 무제한의 항속거리와 장시간 잠수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여 잠수함 기술의 이정표를 세웠다.

V. 소나와 스텔스: 진화하는 잠수함 전쟁

특히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수중 음파 탐지 기술의 발전은 해전에서 잠수함의 효과를 크게 향상시켰다. 수중 음파 탐지 시스템은 잠수함이 멀리서 적함을 탐지하고 추적할 수 있게 해 전략적 이점을 제공했다. 또한, 소음을 감소시키는 선체 재료와 진보된 음향 특징과 같은 스텔스 기술의 발전은 적대적인 환경에서 잠수함의 스텔스성과 생존 가능성을 더욱 증가시켰다.

VI. 현대 잠수함 기술: 탁월한 기능

오늘날의 잠수함은 기술적 성취의 정점을 나타낸다. 그것들은 첨단 항법 시스템, 최첨단 음파 탐지기 어레이, 정밀 유도 무기, 그리고 정교한 통신 장비를 포함한 광범위한 최첨단 기능을 통합한다. 게다가, 재료 과학과 선체 설계의 혁신은 잠수함의 스텔스, 기동성, 그리고 내구성을 향상시켰다. 인공지능과 자동화의 통합으로 운영 효율성과 승무원 안전성이 한층 강화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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